프리랜서를 위한 세금가이드

청운광산

EVENT

2019.12.12

정신적 독립과 육체적 독립을 이루었다면, 이제 남은 것은 경제적 독립!왜 독립가구로 당연시 알아야하는 세금은 공교육이 아닐까요.부족한것이 있으면 함께 배워서 채워가는 청운광산입니다.

            (C) 듀자미 스튜디오

듀자미 스튜디오는 책을 통해 정보 전달 방식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정보 격차의 해소를 목표로 하는 정보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지금까지 요리, 운동, 대수학, 운전, 보드게임, 세금 등 총 6개의 주제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서울소셜스탠다드에서는 그중 1인 가구들이 경제부분에 차근히 자립할 수 있도록 세금편의 책 내용을 전달 부탁했습니다.

연말정산 때에만 알듯 모를듯하며 해치우기 바빴던, 대부분이 어렵게 생각하는 주제인 세금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동시에 실전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먼저 청년들의 일반적인 직업인 회사 근로자와 사업자 또는 프리랜서로 나뉘어 소득을 통한 종합소득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여기서 프리랜서는 근로소득이 아닌 사업소득을 얻는 대상으로서 독립된 자격의 인적 용역으로 예술가, 작가, 디자이너, 유튜버 등 다양해진 직업들이 포함됩니다. (정확한 분류는 소득과 관련한 계약 방식에 따라 구분됩니다.)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강의를 들으며 정치, 경제, 법까지 영역이 확장되며 두루두루 깨알같은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다양한 직업군의 수강생분들이 참여해주셔서 늦은 시각까지 각자 갖고 있던 다양한 상황의 세금에 대한 고민도 나누며 투표(?)도 장려하는 자리였습니다.

이렇게 1인가구를 위한 경제스터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INFO
프로그램
슬렁 아카데미
강연자
듀쟈미 스튜디오(안윤기 대표)
홈페이지
COLOPHON
서울소셜스탠다드 김나연
사진
듀자미스튜디오, 서울소셜스탠다드 김나연
이:웃
프리랜서를 위한 세금가이드